티스토리 뷰

반응형

학교에 조성된 작은 숲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숲은 다양한 교과와 관련된 야외 수업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위한 훌륭한 교육적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환경의식, 생태적 감수성 함양 등의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학교숲을 보다 다양하게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숲에서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나무를 활용한 생태놀이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무의 맥박소리 확인하기

나무의 맥박소리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청진기로 자신의 심장소리, 손목의 맥박소리, 백속의 꼬르륵 소리를 들어봅니다. 2. 나무는 어떤 소리가 날지 상상해봅니다. 3. 나무의 굵은 줄기에 청진기를 밀착하여 나무줄기 내부에서 물질의 이동 소리를 들어봅니다. 이때 들어봐야 할 소리는 물의 이동 소리를 들어보면 됩니다. 4. 움직이지 못하는 나무이지만 동물과는 조금 다른 생명체임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맥박소리를 들으면서 생태놀이를 하면 아이들은 나무 또한 하나의 생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저학년 아이들은 나무에 대한 개념이 생성되지 않을 때라서 이런 활동을 통해 나무 또한 생명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나무를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황사를 막아주는 나무

두 번째로 소개할 놀이는 황사를 막아주는 나무와 관련된 놀이입니다. 황사는 봄이 되면 자주 찾아오는 불청객입니다. 이 놀이 순서는 1. 나무가 있는 편평한 공간에 놀이판을 그립니다. 2. 교사는 술래가 되어 술래 집으로 들어가고 학생들은 황사 출발지1에 해당하는 선으로 가서 술래를 바라보고 준비합니다. 3. 출발 신호와 함께 학생들은 술래 집을 통과하여 황사 출발지 2에 해당하는 선으로 달려갑니다. 4. 술래는 지나가는 학생들을 손으로 쳐서 잡습니다. 술래에게 잡힌 학생은 함께 술래가 됩니다. 5. 학생들은 술래를 피해 출발지 2에서 출발지 1로 달려갑니다. 6. 위의 활동을 계속 반복하여 술래의 숫자가 전체의 3/4정도가 될 때까지 놀이를 지속하는 겁니다. 7. 술래가 한 명일 때와 여러 명일 때를 비교하여 보고 나무들이 황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실제로 이 활동을 하면 아이들은 황사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나무가 황사가 왔을 때 어떻게 막아주는 지를 좀 더 체계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새 둥지 만들기

다음으로 알아볼 놀이는 새 둥지 만들기 놀이입니다. 1. 가는 철사를 네 손가락으로 감습니다. 2. 철사 타래를 손에서 빼내고 철사 끝을 타래의 한쪽 중간에 감아서 마무리합니다. 3. 꽃잎을 펴듯 펼칩니다. 4. 사발모양처럼 움푹 들어가게 둥지 모양을 만들어 봅니다. 5. 마른 풀과 지푸라기, 가는 나뭇가지 등을 이용하여 튼튼하고 아늑한 새 둥지를 만들어봅니다. 6. 나뭇가지 위에 직접 설치해줍니다.

색상환 놀이하기

1. 학교 주변을 돌아다닙니다. 2. 어떤 색들이 학교 주변에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3. 색상표는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하늘, 파랑, 보라, 황토, 갈색, 검정 등으로 구성합니다. 4. 봄과 가을에 각각 관찰하여 학교숲의 색깔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5. 땅에 떨어진 나뭇잎, 열매, 풀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메모리 게임하기

1. 학교에서 채지비한 것 중에서 같은 종류의 자연물을 2개씩 찾아 흰 천위에 놓고 섞습니다. 2. 자연물들을 고깔로 덮어 보이지 않게 한 뒤, 고깔을 열어볼 순서를 정합니다. 3. 고깔 2개를 들어 똑같은 자연물이 나오면 고깔을 눕혀 놓습니다. 4. 같은 자연물을 많이 찾는 사람이 이깁니다. 5. 자연물의 위치를 바꿔서 계속 놀이할 수 있습니다. 생태놀이를 하고 나면 학생들은 학교 숲에 다양한 색깔의 자연물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나무들이 환경과 인간을 위해 무수히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 또한 깨닫게 됩니다.

평가 방법

놀이를 하고난 후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평가 문항은 학교숲의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고 자연물을 이용하여 색상환을 만들 수 있는가? 평가 기준은 평정이 '상'이라면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고 자연물을 이용하여 색상환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가면 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나무를 활용한 생태놀이를 하고난 후 평가까지 마무리한다면 나무에 대한 공부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만이 해내는 자정 작용  (24) 2021.02.2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